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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교육심리학의 개념

사람들이 교육을 받을 때 어떤 환경에서 지식을 배우고 습득할 수 있는지를 이해하는데 중점을 둔 심리학의 분야로써 정서적 사회적 요인을 포함한 인간 행동의 다양한 면이 발달에 영향을 주고 학습에 대한 동기를 주며 협력하는 접근법에 대해서 서 이해하고 연구한다. 개개인의 학습발달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개인차를 인정하며 사회 경제적 지위와 같은 요인이 성별이나 문화에 따라 다르게 변화하는지 연구하고 다양한 배경들로부터 효과적인 교육을 할 수 있을지 방향성을 제시한다.

교육정책 또는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도 깊은 영향을 끼친다. 교육심리학자는 정책입안자와 협력하여 연구 이론에 맞춘 학습 접근법을 개발한다. 전반적으로 교육은 사람들이 어떻게 배우고 발전하는지 이해하고 앞으로 나아갈 교육의 방향에 대해서 미래를 설계하고 예측하는데 도움을 준다. 여러 심리학과 신경학 정신학 사회학적인 면에서 다양하게 통찰력을 활용하며 모든 학습자들의 수준을 바탕으로 경험을 향상시켜준다.

 

헬렌켈러의 삶

누구나 헬렌켈러를 모르는 사람이 없을 만큼 유명한 헬렌 켈러(Helen Keller, 1880.6.27~1968)는 어린 아기 때 심한 병에 걸려 목숨을 잃을 뻔하다 간신히 살아났습니다. 그 이후 청각과 시각을 잃었다. 새로운 세계의 발견은 전혀 이해할 수 없는 분야의 사람입니다. 헬렌 켈러는 그녀가 두 살 때부터 눈이 멀고 귀가 멀었습니다. 4년 동안 헬렌켈러는 제멋대로였습니다. 그런 말이 통하지 않는 장애를 가진 아이를 선생들은 여러 차례 포기하게 되고 그리고 그녀가 6살이었을 때, Anne Sullivan은 (앤 설리번 선생님) 그녀의 삶에 들어왔습니다. 헬렌 켈러는 1904년앤 설리번의 도움으로 비장애인도 힘들다는 래드클리프 대학을 졸업하게 되며 여성인권운동가, 스베덴보리파, 사회주의자 등 세계적인 유명인사로 세상에서 활약하게 되었습니다. 감각을 이용해서 그들 둘 사이의 연결고리로서의 세계가 있었고 앤은 계속해서 노력했습니다. 헬렌의 손에 단어를 맞춤법으로 써넣는 교육을 했습니다. 헬렌은 사이의 연관성을 파악합니다. 단어들과 그들이 옹호하는 것들을 말입니다. 어느 날 Anne으로 돌파구가 찾아왔습니다. 헬렌의 손에 물이라는 단어를 썼습니다. 주둥이의 물이 그 위로 쏟아질 때 나는 나의 모든 주의를 집중시킨 채 가만히 서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녀의 손가락의 움직임." 헬렌이 기억했습니다. "갑자기 나는... 전율을 느꼈습니다. 생각을 되돌리는 것 그리고 어찌 된 일인지 언어의 신비가 나에게 드러났습니다." 그날 이후로 헬렌은 새로운 방식으로 세상을 "보았습니다". 그녀의 세계를 경험하는 새로운 방법을 발견했습니다. "가끔, 만약 내가 나는 운이 좋게도 작은 나무에 살며시 손을 얹고 완전한 노래를 부르는 새의 행복한 떨림 같았다. 헬렌켈러는 그녀가 자신의 세계에서 자극을 조직하기 시작한 후 감각을 새로 느끼려는 시도를 했습니다. 다음 몇 초 안에 이상한 일이 일어나기 시작할 것입니다. 당신이 다시 읽고 있는 자료는 소프트웨어 판독 프로세스가 얼마나 복잡한지 알 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환경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이 정보를 해석하고, 그에 따라 행동하는 데 있어 성공 여부는 예상하는 방식으로 정보를 구성하는 데 크게 좌우된다.

만약 헬렌켈러 같은 삶을 내가 살게 된다면 얼마나 많은 생각지도 못한 일들에 충격의 연속일까 한번 생각한다. 그 역 격을 딛고 나가기 전에 인정이 될까 하는 생각들 나는 과연 지금 장애인이 아닌 시점에서도 감히 할 수 없는 것들 엄청난 정신력 그리고 그의 스승인 선생님의 정신력 사랑에 정말 박수를 보낸다. 청각을 잃었을 때 한가지 만으로도 너무나 힘든것을청각과 시각 모두 잃었을때 글을 어떻게 배울 수 있는지 너무나 놀랍고 그만큼 사랑으로 우리가 교육적인 훈련을 하게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세상에서 정말 교육을 할 때 많은 인내와 기다림의 연속이라는 사실을 인정할 때가 많았다. 우리는 잘하고 싶고 인정받고 싶은 욕구를 가지고 태어났습니다. 올바른 스승을 만났을 때 교육의 힘은 참으로 대단하며 참된 교육자가 되어야 합니다.

교육의 적용

교육 환경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의 실행은 여러 가지 환경에 따른다거나 개개인의 상황에 맞추어 적용해 나갈 수 있다. 구체적인 학습 영역과 목표에 다 다른 역량이 있겠지만 새로운 기술을 설계하고 구축해 나가는데 실제 교육이 필요하다.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의 개발을 통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기능도 포함하여 교육의 적용은 더 넓은 사회적 경제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개개인에게 배경이나 상황에 상관없이 필요한 지식과 기술로써 다양하고 실용적인 이론을 받아들이게 할 수 있으며 적용할 수 있고 개인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우리는 이 글에서 다음과 같이 교육자의 마음으로 교육심리학 이해와 적용을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