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는 심리학자 중에서도 가장 유명하다고 할 수 있는 칼로저스 심리학자에 대해 알고 있으며

내담자 중심의 상담과 공감에 대하여 알고 있다. 이 공감의 이론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자

 

내담자 중심 (인간중심상담)의 상담과 공감의 중요성

 

내담자 중심에서 상담할 때 공감은 아주 중요시된다. 타인의 입장이 되어 나의 생각과 경험을

공유하려고 할 때 복잡한 심리현상이 이해되기 때문이다. 그 이론은 처음에 비지시적상담이라는 말로 불리어져 왔다.

모든 것은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이 상담자 본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공감이 어떠한 영향이 미치는지 설명하고 시도했던 심리학자들은 많이 있다. 진정성과 공감, 수용의 3가지를 필요충분한

핵심 이론으로 제시하고 있다. 인간의 존엄성과 윤리적 사명을 가지고 있다 단순한 행동과학으로 보이는 것이 아니라 인간성의 과학이론이어야 한다. 우리는 살면서 느낀 경험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부정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다고 본다.

칼 로저스의 이론은 내담자 중심으로 정체성이 되는 중요한 가치관을 세워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내담자의 심리적 수용을 돕고 개인적인 마음을 열 수 있도록 심리치료를 돕는다. 내담자 중심상담은 현재 인간중심상담이라고도 불린다. 

각각의 개인은 저마다 다른 개성과 가치를 지니고 있는 소중한 존재이며 근본적인 성격이 선하고 믿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존경과 신뢰를 표현한다면 책임감이 강조되며 치료에 적극적인 성장력을 줄 수 있다. 

 

 

감성지능 정서적 공감 이론

1995년에 인지의 중요한 방향인 다니엘골먼의 정서적 공감이론이 있다.

이 이론은 아무리 우리가 좋은 지식과 두뇌가 있다고 해도 사람들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이다.

여섯 가지 형식으로 설명되는데 이것은 전망제시형, 코칭형, 관계중시형, 민주형, 지시형, 선도형 의 유형으로 나뉜다. 

부정적인 면과 긍정적인 면을 모두 가지고 있다.

정서지능은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점검해 보고 차이를 느끼며 생각하는 능력이다. 정서와 가지고 있는 지적 수용을 비교해 보고 상대방의 생각이나 의도를 살피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며 안정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한다.

공감은 성격의 특성이나 사회적 위치 각각의 발달이 다 다르므로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는 현상이다.

이것을 위해서는 경청이 중요하다. 사람들이 자신의 경험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해주는 능력이다.

공감적 이론은 정서적공감 수준이 높을 때 긍정적으로나 부정적으로 느끼며 반응하는 능력이 다르다. 과도하게 감정이입을 하면 정서와 감정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므로 편안한 인상을 주면서 긴장감 해소를 위해 노력한다. 

겁이 많은 사람들의 뇌에는 노르에피네프린 이 활성화된다고 하였다. 이 신경물질은 불안과 두려움이 나타날 때 생긴다.

사회적 기술이 필요하고 공감대 능력이 필요하다.

공감적 이해

내담자의 감정과 경험을 이해하면서 상담자가 자신의 잠재력을 표현해 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 불안장애나 우울장애 그리고 강박증 같은 치료에 아주 효과적이다. 비합리적 신념의 이론은 우리가 모든 사람에게 항상 사랑과 인정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부적응적인 행동과 정서를 바꾸기 위해서는 변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 이론은 또한 내적평가의 기준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새로운 경험이 자아실현을 촉진하게 해 주는데 좋은 역할을 해준다. 무조건적인 긍정으로의 존중은 다른 목적이 없이 진실성을 표현해 준다.

또한 심리학자 로저스의 이론은 영향을 주는 가까운 엄마, 부모님, 또는 선생님의 역할에 대한 수용적인 태도가 중요하다고 한다. 공감적인 이해를 보면 지각과 의사소통이 아주 중요하다. 상대방의 언어 및 행동메시지 속에 숨겨있는 태도와 신념, 감정을 인식하여 공감하고 잘 이해하고 있다는 표현을 해 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인간은 합리적이거나 동시에 비합리적이 될 가능성이 항상 존재한다. 그러므로 생각과 감정을 잘 알아내고 상대의 기분이나 감정을 알아서 반대로 내 감정을 전달해 줄 수 있어야 한다. 심리적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생활의 안녕과 평안을 가져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