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실버 시니어 세대

     

    노년기의 이해

    노년기는 수명의 끝자락에 가까워지는 후반기 삶을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노년기를 겪을 때 신체적 불편함과 인지적 감소를 느끼며 몸이 불편함으로 인한 일상생활의 활동량이 감소한다. 타인에 관한 의존도가 높고 문화적 차이에서 쉽게 고립되며 은퇴와 함께 많은 여가시간이 잉여로 남으며 노령시대의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삶을 통해서 늙는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서는 다른 관점이 있다. 노인이 될수록 사물이나 물건에 집착과 애착심이 뛰어나게 된다. 마음의 여유가 없으며 지난 과거로 인해 평가받게 된다. 역사적으로 노년은 쇠퇴와 쇠약의 시기로 보였으며, 우울증이 많이 생기고 내향성과 수동성의 증가가 발생한다. 나이가 들면서, 우리의 뇌는 정보를 처리하는 데 효율적이지 않게 되고, 이것은 반응 시간이 더 느려지고 멀티태스킹을 하는 데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다. 노인들은 사회에서 소외되고 소외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의학의 발달과 고령화 문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노년에 대한 인식이 바뀌었고, 인지기능이 쇠퇴함에 있어서 많은 세대의 노력이 필요하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이를 기회와 성장의 시기로 보고 있다. 이 에세이에서는 노년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차원을 포함한 다양한 측면을 탐구할 것이다. 우리는 또한 노년에 대한 이해를 형성하는 사회적, 문화적 요인들과 노화와 함께 오는 도전과 기회들에 대해 많은 이해가 필요하다.

     

    노년기의 심리적 본능적 욕구

    노년기의 심리적 현상은 개인이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발생하는 사고, 감정, 행동의 다양한 변화를 말한다. 욕구는 나이가 들면서 개인에게 가장 중요한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욕구를 의미한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대표적으로 식욕, 성욕, 활동욕 같은 것들을 들 수 있는데 연령이 증가삼에 따라 더 즐겁게 살고 싶은 삶의 욕구를 통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는 싶지만 노화로 인해 자신감이 많이 하락하게 된다. 이러한 변화는 생물학적, 사회적, 문화적 요인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에 의해 형성되며, 개인의 행복과 삶의 질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노년기에 가장 중요한 심리적 현상으로는 인지기능의 변화, 감정조절, 불안함, 사회적 관계 등이 있다. 자아분화와 신체자아 몰두로 죽음에 대하여 본능적으로 자신의 삶을 본격적으로 만들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찾게 된다.  죽음에 대한 준비를 하면서 수용하고 사회적 기능을 유지할 수 있다고 방어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노년기의 인지적 변화는 개인이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발생하는 사고와 정신적 과정의 변화를 말한다. 이러한 변화는 긍정적이고 부정적일 수 있으며 기억력, 주의력, 추론, 문제 해결을 포함한 광범위한 인지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노년기의 가장 일반적인 인지적 변화는 여러 가지로 표현된다.

     

    노년기 심리적 특성

    노년기에 신체적, 인지적 변화 외에도, 노화는 또한 우리의 정서적 행복의 변화와 관련이 있다. 신체적 변화 외에도 노화는 인지력 저하와도 관련이 있다. 우리의 뇌는 나이가 들면서 불안, 기억력, 주의력, 처리 속도의 변화를 포함하여 다양한 변화를 겪는다. 많은 노인들은 특히 단기 기억력과 관련하여 어느 정도의 기억력 상실을 경험한다. 삶의 방식의 전반적인 사건으로 이것은 이름, 날짜, 그리고 다른 중요한 정보를 기억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노년기와 관련된 가장 일반적인 인지적 변화가 이루어진다. 많은 노인들은 외로움, 고립감, 우울감을 경험한다. 고령자에 대한 상담을 많이 열고 특히 그들이 그렇지 않다면 우리의 뇌는 정보를 처리하는 데 비 효율적이지 않게 되고, 이것은 반응을 하는 시간이 더 느려지고 멀티태스킹을 하는 데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다. 노인을 무력화하여 무능한 존재로 여기지 말고 우리가 지혜롭고 가치 있게 살아왔던 삶의 방식을 이해하는데 더욱 초점을 맞추어 다양한 관심을 통하여 이론을 정립할 수 있다. 심리적으로 많이 위축되지 않도록 사회와 노력이 필요하다. 가정 내 보호가 어려운 노인들에게 발달단계상 차등을 두어 수용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제도적인 역할을 낮추고 다양한 참여도를 통하여 사회복지기관의 도움을 받아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도를 올릴 수 있다.